오늘은 수학엔가베 2가베 활동지 첫시간입니다.
1가베 활동을 재미나게 끝낸 션냥.
2가베를 보더니 "엄마, 이건 뭐야~ 전에 꺼랑 다르게 생겼다~" 라면서 한참을
만지작 거립니다. ^^
덕분에 수학 2가베 교재도 자연스럽게 시작할 수 있었답니다.
[ 같은점과 다른점 찾기 & 나는 누구일까요 1 : 비교, 측정/분류, 자료의 조직 ]
첫 장은 가베를 충분히 탐색할 수 있는 문제들로 이루어져 있었답니다. ^^
1가베와 비교해서 2가베 구와 다른점과 같은점을 찾아 적어보는 시간이 있었는데요.
딸아이가 말풍선에 적은 답변 때문에 혼자 피식 피식 웃었답니다~
"나도" "나도 그래~" 라고 적은거 보고 저 혼자 막 웃었더니
딸아이 정색을 하더니 "맞쟎아~ 틀린 말 아니쟎아~" 라고 얘기합니다~ㅎㅎㅎ
준가베를 함께 활용해서 다양한 방법으로 나누는 활동지도 있었답니다.
크기, 무게, 색깔, 모양별로 나누어 보았는데, 저희는 준가베 대신 집에 있는 칼라가베를 활용해 보았어요.
색깔이 다양해서 색깔별로 더 나눠보기가 좋더라구요. ^^
마지막, 나는 누구일까요? 에서는 1가베를 설명한 문구를 잘 잡아 찾아낸 션냥입니다. ^^
[ 같은점과 다른점 찾기 & 나는 누구일까요 2 : 공간, 도형/분류, 자료의 조직 ]
2가베 친구들이 재미나게 자기 소개하는 이 페이지는 아이가 읽어보고
2가베와 비슷한 것들을 생각하고 말해보는 재미난 시간을 만들어 볼 수 있어 좋았어요.
가베 모양에 따라 아이가 상자, 책, 깡통캔 등 제법 잘 찾아내더라구요. ^^
다음 장에는 크기별, 꼭지점 유무, 굴러갈 수 있는 것 들 등 3가지 관점으로
분류를 해보는 부분이 있었답니다.
이번에도 칼라가베와 1가베를 함께 사용해 분류해 보았어요. ^^
지시대로 재미나게 잘 나눠본 션냥.
마지막 나는 누구일까요 질문에 이리저리 살펴보더니,
분류했던 방식과 비슷하게 찾아내더라구요.
"나무색깔이니까 2가베 중 하나고, 모서리가 있으니까 구는 아니고~"
앞의 분류 작업들이 뭐가 그리 도움이 될까? 라는 생각이 있었는데,
하단의 문제와 연관되어, 분류하는 방식을 역으로 추리해 나가는 형태인지라
다양한 관점의 분류를 아이에게 제시해 주는 느낌도 들었답니다.
이 날은 아이가 조금 컨디션이 안 좋아 많이 활동하지 못했지만,
다음번 활동 때는 더 많은 활동지로 재미나게 활동할 수 있을 것 같아요. ^^
다음 번에도 수학엔가베랑 함께 재미나게 가베놀이 하자~ 션냥~^^