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가베를 다시 만났어요.
한달동안 1가베 활동을 마치고 2가베를 시작했어요.
1가베에 비해 다양한 모양을 만날 수 있는 시간
분류, 자료의 조직 / 수, 연산 / 공간, 도형 /
비교, 측정 / 규칙 에 대한 활동을 해 볼 수 있답니다.
가베로 풀어가는 5가지 수학이야기
수학엔가베 1단계 / 2가베
< 비교, 측정 >
-
같은 점과 다른 점 찾기
1가베 공과 2가베 구가 같은 점 찾기 놀이를 했어요.
1가베 공 : 난 동글동글 공 모양이야.
2가베 구 : 나도 공양이야.
1가베 공 : 난 떼굴떼굴 구를 수 있어.
2가베 구 : 난 더 빨리 구를 수 있어
이번엔 다른 점 찾기 놀이
1가베 공 : 난 빨간색이야.
2가베 구 : 나는 갈색
1가베 공 : 난 털실로 만들었어.
2가베 구 : 난 나무로 만들었어.
< 분류, 자료의 조직 >
- 나는 누구일까요? 1
1가베, 2가베, 준가베(각 모양별로 1~2개)를 준비해서 지시대로
나눠봐요.
크기가 큰 것과 작은 것으로 나눠 보았어요.
무게가 가벼운 것과 무거운 것으로 나누고, 색깔별로도 나누어
보았어요.
모양별로 나눠 보기도 했답니다.
다양한 방법으로 나누는 시간, 제대로 잘 분류해 주었답니다.
나는 누구일까요?
나는 동그란 공 모양이에요. / 나는 나무 색깔이 아니에요.
나는 실로 만들었어요. / 나는 가벼워요. / 나는 크기가
커요.
분류해 두었던 내용을 잘 기억하고 1가베 빨간 공을 들어서
맞춰주었어요.
< 공간, 도형 >
- 자기 소개 하기
2가베 친구들이 자기 소개를 해요. 세 친구들의 이야기를 잘 들어
봐요.
구, 정육면체, 원기둥의 소개를 잘 읽어 보았답니다.
각 모양을 닮은 물건도 생각해 보았지요.
원기둥 닮은 것이 무엇이 있을까? 고민하다가 찾아낸 것이 생유산균
통이랍니다.
< 분료, 자료의 조직 >
- 나는 누구일까요? 2
2가베와 준가베 를 준비하고 지시대로 나누어 보았어요.
크기가 큰 것과 작은 것으로 나누고, 꼭짓점이 있는 것과 없는
것으로 나눠 보았어요.
꼭짓점이 어딘지 잘 알고 있어서 쉽게 분류해 주었어요.
굴러 갈 수 있는 것과 없는 것으로 나눠 보았어요.
원기둥도 굴러 갈 수 있냐고 물었더니 눕혀서 굴려 보네요.
" 이봐, 잘 굴러 가~~."
말풍선 안의 수수께끼를 잘 읽어보고 무엇인지 맞춰보았어요.
나는 모서리가 있어요. / 나는 꼭짓점이 8개에요. / 나는 크기가
커요. / 나는 나무 색깔이에요.
나는 정육면체에요!!
< 비교, 측정 >
-
누구의 허리띠가 가장 길까요?
구, 정육면체, 원기둥에게 허리디를 만들어 주려고 해요. 누구의
허리띠가 가장 길까요?
먼저 얼마나 길이가 될지 색 테이프로 붙여본 후, 실제 길이를
재어서 붙여봤답니다.
색테이프가 없어서 색종이를 잘라 붙여서 사용했어요.
테이프가 있으면 활동이 좀 편했을텐데...
색종이로 혼자서 잡아가면서 길이를 재었더니 길이가 정확하게 재어지진
않았네요.
예상 길이를 정육면체가 가장 길었는데. 실제 길이도 정육면체가 가장
길었답니다.
정육면체가 가장 길다고 했는데...색종이는 좀 짧게
붙여졌군요.
혼자 하라고 했더니,,,ㅎㅎㅎ
오늘의 주 활동은 1가베와 비교하고, 2가베 하나 하나를 만나보는
시간이었어요.
다양한 활동으로 첫시간도 즐거운 시간이 되었어요.
앞으로 만나게 될 구, 정육면체, 원기둥과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
있을 것 같아요.
다음 주는 어떤 활동이 있을지 기대됩니다.